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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2- 본문
2015/06/19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1-
2015/06/19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2-
2015/06/22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3-
2015/06/22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4-
이전 글에서 이어집니다.
6. 현대로템(HYUNDAI ROTEM)
한국의 대표 철도제작업체답게 가장 큰 규모의 부스, 전시물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우진산전을 제외한 다른 회사들이 철도의 부품들을 전시하고 있다면 현대로템은 부품들을 조립해 완성된 전동차 실물을 전시하였습니다. 그것도 평소에 볼 수 있는 전동차가 아닌 미래에 나올 전동차나 해외의 전동차를 소개해주고 있어 여러가지로 흥미를 이끌게 합니다.
현대로템의 메인 전시물인 각 전동차를 소개합니다.
1) 우이트랜스 1 우이신설선 2 경전철 전동차(Ui-Sinseol Light Rail Vehicle)
성능조건(Performance conditions)
운행최고속도 70km
설계최고속도 80km
가속도(0->29km/h) : 초당 1.1m 이상
감속도 : 상용 초당 1.2m, 비상시 1.3m
소음 기준 : [실내] tunnel(70km/h) : 78dB
승차감 기준 : UIC513(N) : 2.5 이하
주요사양(Main specification)
궤간 1,435mm
차량전원 : 3rd-rail-750V DC, (380V AC, 220V AC, 100V DC)
차량 치수 : [1편성]25,600 X 2,650 X 3,400(mm) / 연결기 : 510±10mm
차체 재질 : 알루미늄
화재 규정 :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 제 10조 적용
중량 / 편성 중량 : [Mca], [Mcb] : 23.4(t) / 편성 중량 : 46.8t (2량 1편성)
정원 / 편성 정원 : 163명(2량), 좌석(48명/편성), 입석(115명/편성)
주요시스템사양(Main system specification)
운전 방식 : 무인운전
추진 장치 : Traction motor : 130kW, VVVF Inverter : 300kVA
보조 전원 장치 : IGBT 일정전압 일정주파수(CVCF) 정지형 인버터방식 65kVa, AC380V, DC 100V, AC 220V 4
대차 : Bolster with air spring suspension
연결기 : 밀착식 자동연결기
제동 시스템 : 회생제동병용 전기지령 전기 연산식 제동장치
냉난방 장치 : Cooling : 20,000cal/hr(1량기준) 입력전원 : 380V, 60Hz, AC3¢ / Heating : 8~15kW(1량기준), 입력전원 :380V, 60Hz, AC3¢
도어 : Electric plug in door
총 36량 18편성이 도입될 예정인 우이신설선 전동차입니다. 연두색 외관에 회색을 섞은 도색으로 우이신설선의 노선색과 잘 어울립니다. 한 편성이 모두 모터카로 구성되어 있어 가감속이 뛰어나 이 점이 빠르게 승객을 수송하는 데에 장점이 될 것으로 봅니다. 앞으로 서울에서 타게 될 전동차이기에 뒤의 2개 전동차보다 큰 관심을 받았지요.
그러나 우이신설선이 통과하는 구간이 서울에서 거주 인구가 밀집한 구역이기에 현재의 18편성으로 충분할지는 의문입니다. 나중에 수요를 보고 우이트랜스가 결정을 내리겠죠 뭐.
2) 인도 하이데라바드 전동차(Hyderabad Electric Multiple Unit)
인도 중남부의 하이데라바드시에 도입될 전동차입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코레일 전동차와 비슷한 모양새입니다.
하이데라바드 시에서는 약 71km의 3개 노선을 동시 착공하였으며 3호선의 Nagole ~ Secunderabad 구간이 2015년 12월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하이데라바드 전철 노선도>
성능 조건과 주요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3) 브라질 상파울로 4호선 전동차(Electric Multiple Unit for Sao Paulo Line 4)
브라질 상파울루 시의 철도 교통 시스템은 1호선부터 18호선까지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1~6호선과 15호선은 Metro입니다. 나머지 7호선부터 14호선까지는 Commuter rail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한국으로 대입하자면 지하만 달리는 지하철과, 지상을 다니는 전철의 차이라고 불 수 있겠지요. 물론 100% 맞는 표현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냥 그렇게 봅시다.
이 중에서 4호선은 2010년 5월 25일에 Faria Lima에서 Paulista까지 부분개통 되었으며 2015년에 완전개통 될 예정입니다. 그 4호선의 차량을 이번에 현대로템에서 84량을 납품하였고 요구에 맞추어 한국에서 보던 것과는 다른 형식의 전동차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의자의 방향이지요. 한국 전동차의 좌석은 대부분 롱시트라고 불리는 일자형 의자로 구성되어 있으나 여기는 버스와 비슷하게 세미 크로스 시트 좌석이 드문드문 있습니다. 상파울로 지하철은 한국 비슷하게 꽤 붐빈다고 들었는데 이 배치로 그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을지... 그래도 편성 정원은 생각보다 많더군요. 6
차량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4) HR-HEMU 250
그 다음으로는 고속철도 차량으로 넘어갑니다. 위의 사진은 250km/h 동력분산식 준고속차량(HR-HEMU 250)의 대차 7입니다. 8
250km/h급 고속차량은 역간 거리가 짧아 주행과 정차를 반복해야 하는 우리나라 간선 철도 지형에 적하하도록 설계된 차량입니다. 동력분산식으로 추진장치가 분산 배치되어 기존 동력집중식에 비해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넓어진 차폭 덕분에 승객 편의성이 향상되었고 고/저상 겸용 승강문을 채택하여 여러 노선에 적용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간선철도 주요 노선 운행계획을 보면 여러 노선에서 달릴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
주요사양
운행 최고 속도 : 230km/h
설계 최고 속도 : 250km/h
축중 : 16.5ton
휠베이스 : 2,700mm
궤간 : 1,435mm
그리고 위 대차를 탑재한 고속철도차량인 HR-HEMU 250의 모습입니다. 저번 철도물류전의 해무 실차와 비교해 모형으로 나온 것은 아쉽지만 그동안 신문기사에서만 본 HR-HEMU 250을 실제로 보게 되어 그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이 차량은 승객 수요에 따라 6량이나 8량으로 가변 편성이 가능한 특징이 있어 기존의 KTX차량보다 더 효율적일 것으로 봅니다.
성능조건
운행 최고 속도 : 250km/h
설계 최고 속도 : 275km/h
차량 편성 : 8량(4M+4T) / 6량(4M+2T) 11
가속도(0->75km/h) : 2.0km/h/s
주요사양
궤간 : 1,435mm
차량전원(보조전원) : 25kV 60Hz
차량 치수(L X W X H ) : (Tc) 25,500 / (M)24,165 X 3,150 X 4,175(mm)
차체 : 알루미늄
편성 정원 : 8량 533석, 6량 381석
주요 시스템 사양
추진 장치 : IGBT 컨버터-인버터. / 용량 : 1434kW(4M2T), 1883kW(4M4T) 12
보조 전원 장치 : AC/DC 컨버터 + 6상 인버터 / 출력전압 : 3상 AC 440V / 정격용량 : 560kVA
차량 제어 시스템 : 열차진단 제어장치에 의한 네트워크 + Logic 제어
견인 전동기 : 3상 유도전동기 / 용량 : 320kW(4M2T), 420kW(4M4T) 13
제동 시스템 : 블렌딩 제어
5) 미국 SCRRA 이층객차(US SCRRA Double-deck Passenger Coach)
SCRRA란 Southern California Regional Rail Authority, 미국사우던캘리포니아주 지방 철도공사를 말합니다. 이 2층객차는 로스앤젤레스와 인근 5개 카운티를 연결하는 교외선 통근열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외를 연결한다는 특성이나, 2층객차를 운영한다는 특성이나 우리나라의 ITX-청춘과 비슷하지요.
이 아래부터는 열차 모형 사진입니다. 설명은 생략합니다.
- 포스코그룹 소속의 중소기업으로, 30년동안 운영을 맡게 될 회사. [본문으로]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와 강북구 사이를 연결하는 11km의 노선. [본문으로]
- Mc란 Motor car를 의미한다. [본문으로]
- InsulatedIIso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절연 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로, 간단하게 말해서 전류 제어를 위한 장치다. [본문으로]
-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열차종합제어장치로, 운전 중 각종 명령을 수행한다. [본문으로]
- 출입문 부근은 롱시트와 비슷하게 벽에 붙어있고 좀 떨어진 곳에는 가는 방향과 일치하게 가로로 좌석이 배치되어 있는 방식. [본문으로]
- 열차의 주행 방식은 동력집중식과 동력분산식이 있는데, 동력분산식은 열차 각각이 동력을 가지고 운행하는 방식이다. [본문으로]
- 바퀴에 의해 레일을 주행하는 주요 장치. [본문으로]
- 영동선축, 중앙선축, 서해안축, 동해남부, 경전선축, 중부내륙 등이 있으며 최고운행속도는 230~250km/h이다. [본문으로]
- 커브 구간을 통과할 때 차체 자체를 기울여서 부족한 캔트를 보충하고 곡선통과속도를 높이는 방식. [본문으로]
- T차는 무동력차를 의미한다. [본문으로]
- 전기를 변환하는 데 쓰이는 도구. [본문으로]
- 3상 교류전원을 역 변환장치로 하여 전압, 주파수를 제어하여 사용하는 전동기 [본문으로]
- 차량의 중량을 받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경량화를 위해 볼스터리스 방식이 도입되는 곳도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