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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1- 본문
지난 6월 10일부터 13일까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개최된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Raillog Korea 2015)이 역대 최대 규모로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1. 2
처음 참가하는 저에게 철도 산업에 대해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지식은 새발의 피에 불과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차량부터 시작해 전기, 시설, 통신, 신호 등의 광범위한 분야가 철도를 지원하고 있었고 각 분야가 어떻게 발전되며 실제로 어떻게 구동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책으로 봤던 것들도 실물로 보게 되어 앞으로 관련 분야를 공부할 때 조금 더 이해가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단순 일반인으로 참가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9,10회 철도물류전이 열릴 때는 관련 직종에 종사하면서 업계인으로 참가하고 싶네요.
2015/06/19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1-
2015/06/19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2-
2015/06/22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3-
2015/06/22 - [철도] -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4-
2015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이 개최된 벡스코의 안. 관람객 정보를 작성하고 2000원의 입장료를 지불하고 입장하였습니다.
이 시기 유행했던 메르스로 인해 예상보다 참관객 수는 적은 듯 합니다.
1.한국철도시설공단(KOREA RAIL NETWORK AUTHORITY)
출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부스입니다.
주 홍보 내용은 최근 개통시킨 호남고속선, 철도 건설 기술, 해외 수주 실적 등이 있었습니다. 3
그 주변에서는 터널 건설이나 교량 건설의 기술을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치 교량 헤비리프팅 공법
- 제작장에서 거더와 아치리브 5를 용접제작하여 헤비리프팅+푸싱 공법으로 가설한 후 상부 슬래브 6 시공. 7
- 같은 간격 사이의 3아치 구성으로 안정적인 이미지 구현이 가능하고, R.E.J 배체로 주행안전성 및 장대레일 유지관리가 우수하다. 8
2. ED공법(엑스트라도즈드 공법)
- 지점부 외부에 PS강재로 대편심을 주어 경량화 및 장경간이 가능하고 경관이 수려하다. 10
- 상징적 주탑 적용으로 시인성 우수
- 적용사례 : 호남고속철도 한교천교 등.
- 하천, 연약지반, 도시의 대심도 터널 시공 가능
- 시공사례 : 분당선~선릉 간 복선전철사업 한강하저 쉴드터널 공사 등.
이 기술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화면을 조작해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공간에서 사람의 손을 인식하는 카메라를 통해 조작합니다.
화면에 3D영상으로 각 기술의 시연 예제를 보여주면서 어떤 방식으로 가설되는지 시각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으로 해외사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네요. 지금까지 시설공단은 '한국' 이니까 한국 내 사업에만 집중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것이 있었으나 시간이 부족해서 넘어갔습니다.
2. 진합(JINHAP)
다음으로 간 부스는 진합 부스입니다. 자동차 전문 업체로, 주로 버스에서 많이 볼 법한 슬라이딩 발판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역과 열차 사이의 간격이 넓은 곳에서는 발이 빠지는 사고가 많아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입니다. 실제로 저는 통학 중에 문 옆에 서있다가 문이 열리자 누가 밀쳐서 발이 그 사이로 빠진 아찔한 적도 있었거든요. 휠체어나 목발을 사용하는 장애인이나 발이 작은 어린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3. 대원강업(DAEWON)
시트, 스프링 제작업체 대원입니다. 여기에서는 객차용 시트를 출품하였습니다.
2번째 사진은 간선형 전기동차 시트, 3번째 사진은 고속철도차량 특실 시트입니다. 오디오와 발 거치대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앉아보기도 하였으나 착석감에서 큰 차이는 없었고 훌륭했습니다.
4. 크노르 브레이크(KNORR-BREMSE)
KNORR-BREMSE. 한국에서는 생소한 업체입니다만, 1905년 독일 베를린에서 설립된 브레이크 시스템 전문 업체로 2만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큰 규모의 회사입니다.
여기서 본 것은 Oil-Free Compressor. 한국어로는 무급유 압축기라고 하지요. 철도의 제동 시스템에는 압축공기를 이용한 제동이 많이 쓰이고 있어서 철도 안전에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13
5. 부산교통공사(HUMETRO)
전시관 제일 앞을 차지하고 있던 부산교통공사 부스. 일반 참관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부스입니다.
직접 부산도시철도 3호선을 운전하는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장치가 있었기 때문이겠지요.
어린 친구들과 철도동호인으로 보이는 많은 학생들이 모여서 줄을 서고 있었습니다.
꽤 재밌어 보였는데 줄이 길어서 포기하고 구경만 했어요. 그래도 시뮬레이션을 끝내고 흐뭇한 표정으로 의자에서 일어서는 아이들을 보면 부산교통공사는 이번 물류전에서 일반 참관객 친화적으로 다가갔고 효과적으로 어필했다고 보여집니다. 저 아이들에게는 특별한 추억으로 기억될겁니다.
현대로템과 우진산전을 소개하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 글로 대체합니다.
- 2년마다 열리는 행사. 철도 전시회, 해외 바이어 설명회, 철도인력 채용설명회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고 올해로 7회를 맞이하고 있다. [본문으로]
- 21개국, 161개사 753부스 규모 [본문으로]
- 호남고속철도의 KTX 선로. 2015년 4월 2일 충청북도 오송역에서 광주광역시 광주송정역까지 182.3km의 거리를 완공하였다. [본문으로]
- 사진에 있는 보라색 KTX는 2015년부터 호남고속선 및 동해선 KTX, 경전선 KTX에 투입되는 차량입니다. [본문으로]
- 교량의 상부구조물 [본문으로]
- 아치를 구성하는 압축 부재 [본문으로]
- 일반적으로는 철근 콘크리트 바닥재를 뜻한다. [본문으로]
- 여러 개의 레일을 용접 등으로 접합하여 하나로 만든 것. 레일은 이음매가 없고 연속적으로 균질이어야 주행에 유리해진다. [본문으로]
- 길이 9315m로 국내 최장 철도 교량. [본문으로]
- Prestressing Steel.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서 긴장재로서 사용되는 강재. [본문으로]
- 당기는 힘. [본문으로]
- 지하에 실드라고 불리는 굴착기를 설치하고 굴착하면서 벽을 조립하는 공법. [본문으로]
- 콤프레셔를 이용해 압축 공기를 쏠 때 기름기가 있지 않게 해주는 기계. [본문으로]